카테고리 - 기타

이번 추석에 저희집에서 해서 차례 상차림 준비해야되는데 차례상차림 음식들 좀 알려주세요~

답변일
2026-06-08
조회수
1,925회
좋아요
18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1열 - 밥, 국, 술잔, 송편
밥은 서쪽, 국과 송편은 동쪽, 술잔은 밥과 국 사이에 놓기

2열 - 국이, 전
어류는 동쪽, 육류는 서쪽
생선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3열 - 육탕, 소탕, 어탕
탕의 개수는 홀수로 올리고, 탕은 건더기만 떠서 놓기

4열 - 김치, 나물, 밑반찬
말린 고리(육포)를 가장 좌측에 두고 차례로 삼색나물, 간장, 나박김치를 놓은 후 가장 우측에 식혜 올리기

5열 - 과일, 약과, 강정 등
과일은 홀수로 올리고 위 아랫부분만 깎아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과일은 서쪽에 놓기
붉은 과일은 조(대추), 율(밤), 이(배), 시(곶감) 순서로

상차림 준비하실 때는 붉은양념이 들어간 음식과 팥과 복숭아 같은 음식, 치로 끝나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위의 주의사항 참고하셔서 준비해보세요.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8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반도네온 혹시 아코디언을 말하는 건가요?

    no1icon 14

    남자친구랑 글램핑 가기로 했는데, 글램핑은 처음 가보거든요! 글램핑 준비물 리스트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제사 지방 꼭 써야 하는 건가요?

    no1icon 14

    갑자기 얼굴이 조금씩 떨리기 시작했는데요.. 얼굴 떨림 원인이 뭔가요?

    no1icon 14

    할아버지가 뇌졸중으로 쓰러지셔서 지금 병원에 계시는데, 분명 건강하셨거든요. 허혈성 뇌졸중 전조 증상 어떤가요?

    no1icon 14

    결혼 상담 좀 받아보려고 하는데, 결혼정보회사 순위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BMW 760LI 시세가 어떻게 되나요?

    no1icon 14

    오래 앉아 있어서 그런가 엉덩이 착색 때문에 좀 신경쓰이네요 ㅠ 혹시 엉덩이 착색 어떻게 없앨 수 있나요?

    no1icon 14

    일반 와인이랑 네추럴 와인 다른 건가요?

    no1icon 14

    씽크볼 오래돼서 교체하려고 하는데, 씽크볼 교체 비용 얼마나 드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4

    부모님 집에 보일러 설치해드리려고 하는데, 어떤 걸 설치해 드리는게 좋을까요? 보일러 추천 부탁드립니다.

    no1icon 14

    자동차 복원 맡기려고 하는데 비용 얼마나 들까요? ㅠ

    no1icon 14

    제주도 여행 가서 캠핑카 렌트 하려고 하는데, 제주도 캠핑카 렌트비 얼마 정도 하나요?

    no1icon 14

    여자 66사이즈 정도면 키랑 몸무게가 어느 정도라는 건가요?

    no1icon 14

    벤츠 소형 SUV 사고 싶은데, 이거 스펙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진짜 사고 싶은 뚜레쥬르 케이크가 있는데, 뚜레쥬르 케이크 예약 어떻게 하나요?

    no1icon 14

    네일샵 창업 하려고 하는데, 인테리어가 고민 되네요~ 네일샵 인테리어 참고해볼만한 것 공유 부탁드려요 ^^

    no1icon 14

    두피에 열이 많이 오르는 편인데, 두피 열 원인이랑 내리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4

    요새 콤부차 유행이잖아요 ㅎ 그래서 코스트코 콤부차 사서 마셔보려고 하는데, 가격 얼마 정도 하나요?

    no1icon 14

    혹시 판테놀크림 어디에 바르는 건가요??

    no1icon 14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차례상차림에관해서인데요.올린것들보면 천차만별입니다.지네집에서하는그대로인지.잘모르면올리지말던지.그리고 10여년지난것도있고.또 알기쉽게표기해야지 어디서베껴가진듯. 어탕.초탕.어적.산적.해적.이따위식으로하면요즘젊은사람들.몰라요.알기쉬운표기로올려주실분. 복받으실겁니다 명절차례상차림질문입니다. 저희는항상 고조.증조.시아버님까지차례상에올립니다.근데헷갈리는게합술로차례상차릴때과일은종류별로한접시(고조.증조.시아버님)씩만올리는데,송편.전.포.산적은부부한쌍씩 한접시씩올리는데요, 이게맞는지요!요즘집안형편상 비용도많이들고.또제생각엔... 차례상차림 차례상차림을 두집에서 해도 되나요? 차례상차림을 제가 지내고싶은데요... 큰사촌오빠가 지내고 있는걸로 알게됬는데. 혹시 저도 따로 저희집에서 지내도 될까요? 돌아가신 할머니와 큰아버지를 못찾아간게 너무 힘들어서....한번정도는 제가 모시고 싶은데.... 기제사 상차림에서 밥을 놓을때 항렬에 따라서 밥을 놓는 위치가 다르고, 항렬은 왼쪽이 위라고 하는데, 그럼 할아버지 할머니 밥을 같이 놓을때... 하는쪽에서 상차림을 볼때의 방향인가요? 아니면 지방 앞쪽, 즉 지방놓는 자리에서 봤을때의 방향인가요? 어느쪽이 할머니쪽이고 어느쪽이 할아버지... 차례상차림 제삿상 간소화된 상차림을 알고싶습니다. 어머니 제삿상을 차려야 하는데... 준비과정이나, 남은 음식처리 등의 문제도 있어 간소화해서 진행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예를 갖추면서도, 간소화된 제삿상을 차리려면 어느정도 선까지 갖춰야하는지 그리고 그 제사음식들의 상차림 위치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o1icon 0
    2026-06-08 20:27:55
    이번 추석에 저희집에서 해서 차례 상차림 준비해야되는데 차례상차림 음식들 좀 알려주세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