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 기타

시스템동바리 설치 4.2m 이상 법적 기준이 있는건지 궁금해요.

답변일
2026-06-02
조회수
10,273회
좋아요
25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시스템 동바리 설치 작업 , 관계법령

시스템 동바리는 고층(층고 4.2m 이상), 고하중(트랜스퍼 Beam 등 큰부재)으로 인해, 서포트 시공이 곤란하고 불안전할 경우 시공성 보장,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용한다.

동바리에는 \'강관동바리\' 와 \'시스템동바리(조립식 동바리)\' 가 있다. 한국산업안전구조공단에서는 층고 4.2m 이상의 건축물에는 시스템 동바리 설치를 권고하고 있다.(사실상 의무) 압축강도 40,000N 이상이 나오는 V5와 V6 써포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시중에 유통되는 써포트는 대부분 20,000N 의 압축강도를 가지고 있다.

4.2m이상 시스템동바리 쓰라는 규정은 없으나, V5, V6동바리를 KS규정에 맞도록 제조하는 공장이 2~3곳정도 뿐이 없어 구하기 어려우므로 결국 이 규정을 지켜 시스템동바리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25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화재감지기 설치하려고 하는데 설치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0

    슈퍼커브110 중고로 알아보려고 하는데 어디서 봐야 매물이 많은지 알려주세요.

    no1icon 10

    차량 조회 해보고 싶은데 차량조회 해볼 수 있는 사이트 알려주세요.

    no1icon 10

    일본드라마 재밌는 작품들 많던데 무료로 볼 수 있는 사이트 있을까요?

    no1icon 10

    아이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너무 좋아하는데 혹시 무료로 볼 수 있는 사이트 있을까요?

    no1icon 10

    저희 가족이 다 갈비를 너무 좋아하는데 맛있고 물리지 않는 양념돼지갈비 추천부탁드려요.

    no1icon 10

    접이식 전기자전거 하나 구매하려고 하는데 가성비 좋고 괜찮은 제품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제가 진짜 갈비 매니아라 갈비 엄청 좋아하는데 지역 상관없이 정말 맛있는 인생 갈비 맛집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향신료를 너무 좋아해서 팔각 구매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제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진짜 맛있고 저렴한 발사믹 드레싱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닛산 큐브 중고 구매하려고 합니다. 허위매물 없고, 가격 저렴한 곳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는 맛있는 삼선짬뽕 밀키트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남편이랑 캠핑을 자주 다니다보니 캠핑 설거지통 하나 구매해야겠더라구요~ 캠핑 설거지통 튼튼한 제품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곳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밤바다 놀러가서 남자친구랑 불꽃놀이 하려구요! 너~무 위험하지 않고 불꽃 예쁘게 잘 터지는 것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홈 트레이닝 시작하려고 합니다. 괜찮은 어플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프레첼 저렴하게 판매 하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0

    순토 시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 알려주세요.

    no1icon 10

    오리스 시계 인기모델 되팔때 가격 잘 안떨어지는걸로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점프수트 구매하려고 하는데 점프수트 이쁜 브랜드 추천해 주세요

    no1icon 10

    맞춤법 띄어쓰기 공부할건데 책 추천해주세요.

    no1icon 10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시스템 동바리 보조 안녕하세요 현장일 경험이 전혀없는 청년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곳저곳 알아보다가 시스템 동바리 보조 라는 일을 알아보게됐는데 주 업무가 쇠파이프 나르기 자재 정리 청소라고 하더라구요 단가는 13장입니다 원래 동바리에 보조가 있는건지 궁금하고 정말 쇠파이프 날라주고 자재정리 및... 시스템 동바리 산출할때 50M×50 층고 6M 슬라브20CM 단위가 M3일경우 단순하게 계산하면 (50*50*5.8)*0.9 맞나요? 그럼 한줄로 연결되어있는 보에다가 동바리 설치할때 층고기준 위와동일 산식이 어떻해 되나요? 길이 50M기준일때 50×5.8*0.9 하면 되나요? 이걸로단위 M3 사용하면... 시스템동바리 시스템 동바리 높이따는법을 알고 싶습니다 시스템 동바리 설치시 보와 슬라브 높이따는법을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하부높이 + 지주높이 + 소켓높이 + 상부높이 + 멍에높이 + 장선 + 합판 높이를 더한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1. 소켓높이와 상부높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 2. 장선과 합판높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 또 현장마다 이런 규격은... 시스템 비계 / 동바리 초보14.5주는데 할까요? 수수료면제 7시일시작 16시30분 퇴근 존나게 힘든건아는데 인력소가면 수수료 떼이기싫어서요 선배님들 생각은 어떠신지...? 시스템동바리 시스템 동바리 보 구간 일부만 남겨놓는 이유가 궁금해요 시스템 동바리 해체시 보를 날리는데 일부구간만 멍에포함 사각으로 남겨놓는 경우가 있던데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no1icon 0
    2026-06-02 23:36:33
    시스템동바리 설치 4.2m 이상 법적 기준이 있는건지 궁금해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